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전세임대주택] 서울특별시 1인가구 방 3개 신청가능 전세금 95%지원

by Leaf 잎새 2024. 3. 13.
반응형

 

전세임대주택은 일종의 주택 임대 형태로, 전세금을 내고 일정 기간 동안 주택을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 전세금은 보통 해당 주택의 시세나 임대인의 요구에 따라 결정되며, 일반적으로 보증금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이에 대한 정확한 금액은 임대 계약서에 명시되어야 합니다.

전세임대주택에서 임차인은 해당 주택을 일정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1년부터 몇 년까지의 기간으로 계약을 맺게 되며, 이후에는 임차인이 원하는 경우 재계약을 통해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에서 임차인은 매달 일정 금액의 임대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임대료는 전세금에서 받은 이자 등을 고려하여 비교적 저렴한 수준으로 책정될 수 있습니다.

전세임대주택의 장점은 일정 금액을 한 번에 지불하고 나면, 그 이후에는 매달 임대료를 지불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주택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임차인은 해당 주택을 자신의 집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장기적인 거주를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전세금을 한 번에 내야 하기 때문에 초기 비용이 크고, 임차인이 장기적으로 거주하지 않는다면 전세금을 회수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임대인이나 임차인이 계약을 어기는 경우에는 법적 분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제도는 내가 살고 싶은 전셋집을 SH에다가 말하면 해당 공사에서 해당 집주인과 전세 계약을 하고 그 집을 다시 나에게 빌려주는 제도입니다.

정부는 집이 없는 분들이 안정적으로 주거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무주택자분들에게 여러 공공임대주택을 지어서 공급합니다. 그 중 하나가 오늘 안내드릴 기존 주택 전세 임대주택입니다. 내가 살고 싶은 전셋집을 이번 공고는 서울 지역 모든 주택을 대상으로 뽑는 거라 내가 살고 있는 지역구 주민센터에서 전세 임대주택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무려 3500호 모집입니다. 1인 가구도 방 359제곱미터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지역 내가 원하는 집을 직접 구하고 전세금의 5%만 낸다면 나머지 95%는 나라에서 모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공사는 이 계약을 할 때 전세금의 95%를 자신들이 부담하지만 나머지 5%는 입주자가 부담하게 합니다. 이렇게 공사에서 전세보증금을 지원해 주는데 이 집에 사는 세입자는 지원받은 금액에 1~2%가량의 이자를 공사에 월 임대료로 내야합니다. 그러니 세입자 입장에서는 시세에 비해 굉장히 저렴하게 전셋집에 살게 됩니다. 이 제도는 내가 살고 싶은 집을 내가 고를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중개 수수료도 공사에서 부담합니다. 공사에서 집 규모를 85제곱미터 이하, 1인 가구는 60제곱미터 이하로 제한하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내가 그 기준 안에서 집을 고를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단독 다가구 연립주택 아파트 오피스텔 등 내가 살고 싶은 집을 고르시면 됩니다.

이번 공고는 서울 지역 모든 주택을 대상으로 뽑는 거라 내가 살고 있는 지역구 주민센터에서 전세 임대주택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추가 분담해서 집을 구할 수 있는지 많이 궁금해하시는데, 최대 32500만 원까지는 입주자가 부담해서 집을 구할 수 있습니다. 보증금을 지원받는 금액에 따라 또 이율도 약간씩 달라집니다.

만약 4천만 원 이하로 지원을 받았으면 이율이 연 1%, 4천만원에서 6천만원 이하로 받았으면 1.5%, 6천만 원 넘게 받았으면 2%입니다.

자산 기준은 해당 가구가 보유하고 있는 총자산 25,500만원 이하, 자동차 가액은 3683만 원 이하면 됩니다. 만약 전세 임대주택을 신청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는지 궁금한 내용은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번 신청 기간은 2024215일부터 221일까지입니다.

그 다음 대상자로 선정이 되면 그때부터 살고 싶은 전셋집을 찾으시면 됩니다.

마음에 드는 집을 찾았으면 공사에서는 그 집의 부채가 어느 정도인지 집주인이 입주자 가족은 아닌지 보는데 이런 것에 아무런 문제가 없으면 공사에서 집주인과 전세 계약을 하고 지원 받으시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입주자는 2년 단위로 최장 20년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출 서류는 전세 임대 공급 신청서, 개인정보 수집 이용 및 제 3제공 동의서, 신청자의 주민등록 등초본 가족관계 증명서 등이 필요합니다.

 

최종 대상자 발표 예정일은 20245월 말이고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SH콜센터 1600-3456으로 상담 받아보시면 됩니다.

 

오늘은 전세임대주택에 대해 안내드렸습니다. 이 내용으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